페르소나는 마케팅에서 고객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이다. 이는 실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특정 그룹의 고객을 대표하는 특성과 행동 패턴을 정리한 것이다. 페르소나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첫째로, 페르소나는 마케팅 전략과 컨텐츠 개발에 도움을 준다. 고객의 성향과 관심사에 따라 타겟팅된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참여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다. 둘째로, 페르소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디자인과 기획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고객의 니즈와 선호도를 파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다 유용하고 매력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셋째로, 페르소나는 마케팅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특정 페르소나의 선호하는 채널에 광고를 집중하거나, 해당 페르소나의 선호하는 피드백을 통해 제품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페르소나는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더 나은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럼 페르소나를 만드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페르소나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고객 데이터 수집: 우선, 고객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는 설문조사, 인터뷰, 이메일 수집, 소셜미디어 데이터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이 데이터들은 성별, 연령, 직업, 수입, 생활 습관, 선호도 등을 포함한다. 데이터 분석: 수집한 고객 데이터는 분석하여 주요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이를 통해, 특정 그룹의 고객을 대표하는 특성과 행동 패턴 등을 파악한다. 루틴 분석: 이 과정에서는, 해당 그룹의 고객들이 일상적으로 하는 행위나 루틴 등을 파악한다. 예를 들어, 특정 고객 그룹은 휴대폰이나 태블릿을 많이 사용하며, 주로 온라인 쇼핑을 선호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페르소나 구체화: 이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에서 추출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페르소나를 구체화한다. 보통, 각 페르소나는 인물로서의 이름, 연령, 직업, 신체적 특성, 개인적 특성, 삶의 목표, 우선순위 등을 기반으로 구성됩니다. 페르소나 활용: 이제,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타겟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제품 개발 및 디자인, 마케팅 콘텐츠 개발 등에 활용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페르소나를 만들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페르소나는 가정이며, 실제 고객의 의견과 행동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페르소나는 유연하게 수정될 수 있어야 하며, 마케팅 전략의 일부로 활용되어야 합니다. 페르소나를 작성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기초적인 고객 데이터에 의존하지 않기: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 수치나 취향정보는 중요하지만 고객이 더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페르소나 작성 시 이러한 예측할 수 없는 요소들도 고려해야 한다. 신뢰할 만한 자료 수집: 페르소나 작성 시, 고객 데이터 수집에 대한 신뢰성이 매우 중요하다. 조작된 자료나 적절한 샘플링이 이루어지지 않은 자료는 페르소나 작성에 손해를 끼칠 수 있다. 비교 대상을 유지: 여러 페르소나를 만들 때, 이들의 특징과 행동 패턴을 비교하여 각각의 고객군에서 얻을 수 있는 장점과 단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특정 기초 인성검사를 반영하지 말 것: 페르소나 작성 시, 특정 인성검사에 의존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인성검사 자체가 극단적이기 때문에, 이는 고객을 과대 혹은 과소 평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 고객의 의견과 행동을 고려하기: 페르소나를 작성할 때, 각 그룹을 대표하는 유형만 고려하면 안된다. 실제로 어떤 고객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더 선호할 지 고려해야 한다. 페르소나가 일관성 있게 작성되도록 조정: 페르소나를 작성할 때, 이들의 개별적인 특성과 행동 패턴을 일관성 있게 유지할 필요성이 있다. 페르소나는 서로 다르지만 전체적인 유사점을 갖고 있어야 한다. 불필요한 상세 정보 제거: 마케팅 목표와 관련 없거나 지나치게 세부적인 정보는 제거한다. 이는 보여줄 수 있는 정보를 생산하고, 시간을 절약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성할 수 있다. 페르소나 공유 및 수정: 페르소나를 작성했다면, 조직 내에서 공유하여 전략 구성과 개발 등에 활용해야 한다. 그리고, 페르소나의 적용 후 불필요한 정보를 삭제하고, 전략의 수정이 필요할 경우에는 융통성 있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해서 페르소나를 적용 후 성공한 사례를 살펴보자 페르소나를 성공적으로 활용한 사례는 많이 있지만, 여기에 몇 가지 대표적인 사례를 보자 Apple의 "Mac vs. PC" 캠페인: Apple은 고객들을 대표하는 두 가지 페르소나를 활용하여 PC 사용자와 Mac 사용자를 대비하여 보여주는 "Mac vs. PC"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에서는 PC 사용자를 보통의 사무공간에 있는 전형적인 남성으로 표현하고, Mac 사용자는 차분하고 창의적인 남성으로 표현했다. 이를 통해 Mac 사용자들의 특성과 가치를 강조하고자 한 것이다. Nike의 "Just Do It" 캠페인: Nike는 다양한 페르소나를 활용하여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Just Do It" 캠페인을 선보였다. 이 캠페인에서는 다양한 운동 스타일과 다양한 인물들을 통해 운동에 대한 열정과 도전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운동 인구에게 자극을 주고, Nike 제품 구매로 이어지는 활동을 유도했다. Coca-Cola의 "Share a Coke" 캠페인: Coca-Cola은 개인화된 페르소나 기법을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그들의 이름이나 개인적인 귀여운 단어가 적힌 코카콜라 병을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개인의 신원을 강조하고, 사람들이 코카콜라를 공유하고 대화할 수 있는 활동을 유발하였다. 이 캠페인은 소셜미디어 에서도 큰 호응을 얻었고, 고객들의 참여와 공유를 촉진 시켰다. 이러한 성공적인 사례들은 페르소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고객들과의 연결을 강화하고 제품 또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 것입니다. 페르소나를 성공적으로 활용하려면 고객들의 특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그들과의 감정적 연결을 형성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럼 페르소나를 활용한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은 무엇이 있을까? 페르소나를 활용한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페르소나 기반의 콘텐츠 마케팅: 각 페르소나의 고유한 특성, 취향, 관심사 등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남성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노하우나 뉴스 드문 법으로 체리피커의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방법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과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페르소나 기반의 시각적 마케팅: 각 페르소나의 취향, 관심사 등을 반영하여 사진, 일러스트, 캐릭터 등의 시각적인 컨텐츠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이목을 끌 수 있다. 예를 들어, 여성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패션 마케팅에서는 페르소나에 맞는 스타일과 디자인을 반영하여 제품을 홍보할 수 있다. 페르소나 기반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페르소나를 기반으로 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해당 페르소나들이 자주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채널에 집중하여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포털 사이트에서는 페르소나에 맞는 마케팅 메시지를 제공하고,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다. 페르소나 기반의 커뮤니티 마케팅: 특정 페르소나들의 대표적인 관심사를 반영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어서, 해당 고객들의 진실성과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여, 제품 리뷰, 상품 구매 후기, 유저 가이드 등의 사례를 활용하면 페르소나와 고객들간의 긴밀한 연관성을 형성할 수 있다. 위의 방법들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며 활발한 소통을 제공할 수 있는 컨텐츠와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고객과의 신뢰와 연결성을 높일 수 있다. 페르소나 본디 그리스 어원의 ‘가면’을 나타내는 말로 ‘외적 인격’ 또는 ‘가면을 쓴 인격’을 뜻한다. 우리는 누구나 좀 더 나은 모습으로 훌륭한 모습으로 살아가길 원한다.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스스로를 돌아본다. “난 잘 지내고 있는가?” |